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튠즈11.1이 업데이트 되면서 추가된 기능이 'Podcast 보관함 강화'와 지금 설명할 '아이튠즈 라디오' 입니다. 아이튠즈11.1 이상의 버젼이 설치된 맥, PC, iOS7이상이 설치된 아이폰, 아이패드의 '음악'앱에서 , 애플TV의 '라디오' 앱에서 실시간으로 자신이 원하는 쟝르나 분위기의 노래를 들을 수 있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내 '음악 보관함' 이나 '아이튠즈 매치' 의 음악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미국 아이튠즈 스토어 계정 로그인 후 '음악' 보관함을 선택후 상단에 '라디오' 라는 항목에서 '듣기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추천 방송국'에서는 아이튠즈에서 추천해주는 방송국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가로 스크롤로 다양한 추천 방송국을 선택해 청취 할 수 있습니다. 

'나의 방송국'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송국을 추가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무삭제판 허용' 기능은 외국 힙합쟝르 같은 경우 노골적인 저속어나 비속어를 가사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아이튠즈 스토어에서는 동영상 또는 노래나 앨범옆에 'Explicit' 표시로 이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무삭제판 허용' 을 켰다면 라디오 재생중 해당곡에 아이튠즈 재생창의 곡제목옆에 빨간네모로 'E' 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나의 방송국'의 +버튼 클릭후 검색으로 자신이 원하는 '방송국'을 추가 합니다. 음악쟝르로 검색하는 편이 가장 일반적인 검색방법이 되겠군요. 위의 이미지처럼 'k-pop' 'kpop' 정도로 검색하면 한국노래 방송국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방송국을 한번 클릭하면 음악 보관함을 앨범모드로 볼때와 같은방식으로 해당 방송국 창이 열리는데 방송국에서 재생한 노래들의 목록이 기록되고 모든 방송국에서 사용자가 재생한 음악들 기록은 아이튠즈 재생정보창 오른쪽 아이콘 클릭으로 모두 볼 수 있고 미국 아이튠즈 스토어 로그인 후 자신의 계정클릭으로 역시 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기록된 노래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노래앨범으로 넘어가고 구입가격을 클릭하면 바로 그 노래를 아이튠즈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송국 조정' 항목의 슬라이드바를 조정함으로써 더 많은양의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방송국 더 재생하기'는 말 그대로입니다. 비슷한 성향의 음악 방송국을 추가해야만 내가 원하는 곡에 더 정확히 선곡 됩니다.





여러 소셜 사이트들에 방송국 링크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열심히 추가/제거한 튜닝된 방송국이 공유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아이튠즈 서버에서 선곡으로 만들어진 방송국이 공유되는 것입니다.  





방송국 음악재생시 상단 아이튠즈 컨트롤쪽을 보면 별표모양이 생기는데 이곳에서도 'iTunes 위시리스트에 추가' 할 수 있고 방송국에 따라서는  '이와 비슷한 방송국 더 재생하기'와 '이 노래 재생안함' 항목이 생기기도 합니다. 별표가 아이튠즈 '음악 보관함' 에서의 '별표 선호도' 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국내 음악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라디오 방식과 무엇이 다를까?


국내 음악 서비스에서도 비슷한 '라디오'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음악 서비스 사이트 자체에서 곡의 분위기나 감정을 기준으로 선곡해 주기도 하고 회원가입된 사용자가 직접 선곡해 '방송국' 개념으로 노래를 모아 다른 사용자가 들을 수도 있게 하는 방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방송국만 잘 찾으면 한 아티스트의 노래들만을 선곡해 들려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튠즈 라디오는 이러한 방식과 약간은 다르다고 할수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소녀시대' 노래만을 듣고 싶어서 'Girl's Generation'으로 검색하고 다행히 'Girl's Generation Radio' 라는 방송국을 추가했습니다. 재생 해보니 '에프엑스' 노래도 나오고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건 소녀시대 노래만 듣고 싶은데?' 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이튠즈에서 제공하는 라디오 방송국은 '소녀시대' 노래만을 들려주진 않습니다. 다만 그와 비슷한 박자와 리듬, 분위기가 아주 유사하다고 생각되는 방향으로 선곡해 주는 것이죠. 물론 확률이 아주 높진 않지만 소녀시대 노래가 많이 재생되긴 할 겁니다. 소녀시대 노래만을 듣고 싶다면 '아티스트 또는 노래추가' 에서 '소녀시대' 로 추가해주거나 그들의 노래제목을 검색해 추가해 주거나 선택한 방송국에서 나오는 '소녀시대'를 제외한 노래는 재생할때마다 '이 항목 재생 안 함'으로 제외시켜 주어야 합니다. 당장은 아니지만 이러한 데이터 베이스가 수차례 아이튠즈 서버에 쌓이다 보면 '소녀시대' 선택한 방송국에서 노래가 훨씬 더 많이 나올 뿐입니다. 또 소녀시대 노래라 하더라도 느린곡 빠른곡등 다양합니다. 따라서 아이튠즈 라디오 검색방식이 1차적으로 가수에 기초가 되고 2차적으로 해당 노래들을 보여주는 방식이 아닌, 앞에서도 말한 검색된 노래와 비슷한 성향을 기준으로 재생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노래나 아티스트를 추가 제외 했다고 '소녀시대' 노래만이 나올 최대 확률은 100%가 아니라 99.9999%가 되는 거겠죠. 단지100%를 향해 사용자가 부지런히 재생중에 추가 제외 해야 합니다. 엄청난 시간과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다만 시간은 좀 더 걸리겠지만 애플의 공식 설명에서는 '많이 들으면 들을수록 자동분석해서 개인에게 최적화된 선곡을 한다' 라고 하니까 그냥 선호하는 채널을 들으면 되겠습니다.


만약 아티스트 이름으로 검색한 방송국에서 한명의 아티스트 곡들만 다양하게 나온다고 생각해 보세요. 개인적으로 생각해도 이러한 형태로 듣기를 원하는 사용자가 가장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사용자는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에서 해당 아티스트의 노래를 구입하지 않고 무료인 라디오에서만 들으려 할겁니다. 여기서 애플의  영리함을 알 수 있고 이것이 바로 아이튠즈 라디오의 다른점입니다. 


최신 국내가요 위주로, 선곡 되어지는 노래도 가요 위주로 원한다면 현재까지 아이튠즈 라디오는 큰 만족감을 주지 못합니다. 검색해서 방송국 찾는것조차 귀찮다  하는 분들도 국내 음악 서비스 실시간 스트리밍 이나 다른 라디오 서비스가 훨씬 더 좋은 선택 입니다.






자신의 아이튠즈 '음악 보관함'의 '노래' 나 '앨범' 을 선택하고 화살표 아이콘 클릭이나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통해서도 방송국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 라디오는 아이튠즈 컨트롤 버튼으로 다음곡 재생을 할 수 있는데 컨트롤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니 재생창에서 '시간당 6곡만을 건너뛸 수 있다'는군요. 



방송국 음악전환시 가끔 광고가 나옵니다. '아이튠즈 매치' 사용자라면 광고를 보지 않습니다. 





아이튠즈 '환경설정'>'일반' 항목에서 OSX 10.8부터 생긴 '알림'을 이용해 노래표시에 대한 알림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OS7 이상이 설치된 아이폰의 '음악' 앱에서도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튠즈에서 다른방식으로 실시간 방송듣기> 


-아이튠즈에서 기본 제공하는 실시간 외국곡 인터넷 라디오-



-사용자가 실시간 주소를 등록해 듣는 인터넷 라디오-



그동안 아이튠즈 안에서 라디오 방식의 실시간 음악감상을 할 수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아이튠즈 환경설정>일반 항목에서 '인터넷  라디오'에 체크하면 쟝르별로 외국곡에 한해서 들을 수 있었고 인터넷 라디오를 서비스하는 사이트들에서 제공하는 스트리밍 주소(Http://으로 시작하는 주소만 가능)를 등록(아이튠즈 메뉴>파일>스트림 열기)하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역시 그러한 방식도 듣고 있었지만 UTF-8 또는 EUC-KR 포멧의 실시간 주소가 아니라면 재생창에서 한글표시가 제대로 되질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 이런 청취방식도 함께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튠즈 라디오' 기능자체가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이미 유사한 많은 음악 서비스가 있으니까요. 방대한 음악보유량을 기본으로 아이튠즈 스토어 계정으로 로그인만 하면 동일하게 내가 추가한 방송국 노래를 들을 수 있고 다운받은 노래가 아닌, 무료로 끝까지 들을 수 있다는 점과 우연치 않게 자신이 원하는 좋은곡을 발견하는 즐거움과 함께 뮤직스토어에 직접 접속하지 않아도 방송국에서 노래를 결제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장점 같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한국 아이튠즈 스토어가 개장되는 것이겠죠^^ 


=>아이튠즈 다운로드




<관련글>


Tag // ,
  1. 좋다조아 2013.09.20 12:32  modify / delete /  reply

    조타조타 딱 조아!

  2. radio 2013.09.20 15:17  modify / delete /  reply

    라디오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요금 올릴까 고민중 입니다 :)
    너무 좋네요

  3. 루릭 2013.09.22 12:00  modify / delete /  reply

    정보 감사합니다.
    오래 듣는 사람은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잘 살펴봐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