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itunes11 살펴보기

from Mac 2012.11.30 15:18

애플에서 아이팟, 아이폰 사용자라면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애증(?)의 아이튠즈가 11버젼으로 업하면서 인터페이스에 많은 변화를 주었습니다.


<화면 구성>


먼저 '커버 플로우 보기' 와 'Ping' 이 없어졌고 왼쪽의 사이드 바는 아이튠스 메뉴의 '보기'>'사이드바 가리기/보기' 에서 숨길 수 있습니다. 가려진 사이드 바 정보는 재생정보창 바로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의 노래항목 갯수,전체용량, 총 재생시간등을 보여주는 '상태막대' 역시 '보기'>'상태막대 보기/가리기' 에서 숨길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의 보관함이나 각각의 노래우측의 구름모양 아이콘은 아이튠스 스토어에서 무료나 유료로 노래를 구입한 적이 있거나 아이튠스 매치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아이튠스에 나타나는 아이콘입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스트리밍으로 바로 재생 하거나 구름 아이콘 안에 아래쪽으로 향한 화살표가 표시 된다면 현재 내 보관함에 저장된 상태가 아니니까 재구매 없이 다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환경설정>스토어>iTunes스토어 구입목록 보기'에 체크 함으로써 구름아이콘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메뉴 상에서만 만들수 있었던 '스마트 재생목록' 생성이  사이드바 좌측하단의 +버튼 클릭으로 '스마트 재생목록'을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화면하단에 있었던 에어 플레이, 반복재생. 무작위 재생(셔플) 아이콘들은 모두 상단 재생제어/정보창으로 옮겨 갔습니다. 

아티스트 목록이나 쟝르별로 목록을 보여주었던 '열 브라우져'는 '노래보기' 상태일때만 '메뉴'의 보기>열 브라우져 보기/가리기' 에서 가능한데 기존처럼 좌측위치에서는 볼 수 없고 상단상태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사이드 바의 '앨범아트 보기' 창과 버튼이 없어졌고 대신 아이튠즈 상단의 재생정보 창의 작은 앨범아트를 클릭하면 기존처럼 앨범아트와 제어 가능한 새로운 창이 나타납니다.

'책' 보관함에서 'PDF' 섹션과 '응용 프로그램' 보관함에서 '아이폰/터치/아이패드' 섹션이 따로 구분되어서 좀 더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지니어스 사이드 바' 가 'Recommended Songs'로 대체>


위의 화면처럼 앨범이나 노래를 클릭하면 그에 맞는 비슷한 색상으로  배경이 보여지는데 '환경설정>일반>보기 : 펼쳐지는 앨범,동영상 등에 대한 사용자화된 색상 사용'에 체크 해제하면 단일 색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앨범'보기 나 '아티스트' 보기에서 개별 곡을 클릭하고 우측에 위치한 'store에서 보기'를 클릭하면 그 아티스트의 Top Songs, Top[ Albums, Recommended Songs(선택한 곡이나 앨범과 비슷한 분위기의 노래나 앨범을 아이튠스 스토어에서 추천 해주는 기존의 '지니어스 사이드 바' 기능이 이것으로 대체)을 보여 줍니다.  



<미니모드>



아이튠즈 전체화면 아이콘옆의 왼쪽 아이콘을 클릭하면 미니 모드가 됩니다. 노래검색과 임의의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고 마우스를 올리면 재생제어 버튼들과 에어플레이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좌측으로 창을 끌면 더 작은 창이 됩니다. 



<다음재생 + 올리기 목록에 추가 = 아이튠즈 DJ> 



재생정보창이나 노래의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나타납니다. 기존에 있었던 아이튠즈 DJ 기능의 변형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좀 더 간편하게 자신이 원하는 노래를 바로 재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존 '지니어스(Genius) 재생목록'은 어디서 만드는가?>




기존에 아이콘 클릭으로 만들 수 있었던 지니어스 재생목록 생성은  각각의 노래우측의 화살표를 클릭함으로써 볼 수 있는데 'Gineus 시작' 'Genius 재생목록 생성' 'Genius 추천' 의 세항목으로 세분화 되었습니다. 'Genius 시작'은 지니어스 목록 생성없이 바로 리스트로 만들어 주어서 재생하는 것이고 'Genius 재생목록 생성'으로 목록을 만들 수 있고 이렇게 만들어진 지니어스 재생목록은 기존처럼 왼쪽 사이드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과 다르게 여러개의 '지니어스 재생목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Genius 추천'은 말그대로 자신의 음악에서 비슷한 경향의 노래를 추천해 주는 것이고 추천된 개별곡을 클릭하면 해당 노래 보관함으로 표시 됩니다. 아이튠즈 상단의 재생정보창의 리스트 아이콘 클릭에서도 똑같이 지니어스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지니어스 임의재생-->오직 1곡만 비슷한 곡을 재생해줌> 


아이튠즈11.1 버젼에서는 지니어스 재생목록 생성 없이 바로 재생해주는 '지니어스 임의재생' 기능이 추가 되었는데 노래재생중에 아이튠즈 메뉴> 제어기> 지니어스 임의재생을 선택하거나 키보드의 option(윈도우는 control)버튼을 누르고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바뀌고 바뀐 아이콘을 클릭함으로써 현재곡과 분위기가 가장 비슷한 곡을 재생시켜 줍니다. 해제하고 싶다면 아이튠즈 메뉴> 제어기> 중단 을 선택합니다. 앞서 메뉴에 있는 '지니어스 시작' 이 선택된 노래에 대해 임의로 곡을 여러개 선택해 주는 것이라면 이 '지니어스 임의재생'은 현재 재생한 곡을 기준으로 가장 분위기가 비슷한 1개의 곡을 선곡해 재생하는 것입니다. (외국곡이던 한국곡이던 아직까진 제대로 비슷한 분위기곡을 잘 못찾는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원했던 기능 - 인터넷 라디오 한글표시>

다른 인터넷 라디오 프로그램도 많지만 (사실 아이폰/맥에서 한글지원하는 프로그램은 'Fstream' 딱하나죠) 저는 아이튠즈 에서 한국에서 제공하는 공개 인터넷 라디오 주소를 등록하고 듣는 일이 많습니다(맥: command+U , 윈도우: control + U 로 나오는 창에 인터넷 라디오 주소를 등록)  그런데 재생되는 노래가 한글일때 아이튠즈에서는 제대로 된 한글정보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UTF-8이나 EUC-KR이라는 포멧을 지원하지 않아서 이죠. (아이튠즈11.1이상에서 새로 생긴 '아이튠즈 라디오' 사용으로 한글문제도 해결되고 음악을 더 쉽게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새로운 아이튠즈의 느낌은 여러 기능들을 숨기고 보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화면구성을 하는것이 흡사 '3단 변신 로봇' 같다고 느껴지고 역시 처음 사용자들이나 익숙치 않은 분들은 '아이튠즈 학습의 시간'이 필요하겠네요.


<관련글>

=> 아이튠즈11.1의 '팟캐스트 보관함' 살펴보기

=> 아이튠즈11.1의 '아이튠즈 라디오' 살펴보기

=> '아이튠즈 음악정렬 10문 10답'


<이 블로그의 모든글은 무단 복제,퍼가기를 금지하고 블로그명과 해당글 링크주소만을 허락합니다>


  1. ㅎㅎ 2012.12.01 03:50  modify / delete /  reply

    ㅎㅎ~ 3단변신 로봇이라는 표현이 재밌어요.
    인터넷 라디오 주소 등록하면 들을수도 있군요.
    자세한 설명글 감사합니다.